파리 여행
Musée des Archives Nationales (국립고문서박물관) - « Louis XVI, Marie-Antoinette et la Révolution » 루이 16세, 마리 앙뚜와네뜨와 프랑스 혁명 - 2023년 전시
빠리 슈퍼맘
2023. 7. 26. 06:25
Musée des Archives Nationales (국립고문서박물관)
마레지구에 있는 무료 박물관 중 하나인 국립 고문서 박물관.
전에는 돈을 내고 들어갔답니다.
무료로 가서 볼 때 마다 이렇게 좋은 것들을 무료로 맘껏 관람하게 해주다니! 감탄하곤 하네요.
지난 4월에 « Louis XVI, Marie-Antoinette et la Révolution » 루이 16세, 마리 앙뚜와네뜨와 프랑스 혁명이라는 타이틀의 전시를 하는데 다녀왔어요. 2023년 3월 29일부터 11월 6일까지 전시합니다.
작년에 갔을때 1층 - 우리나라식 2층 - 에 올라갈 수 없어 아쉬웠는데, 이번 전시때는 맘껏 보고왔답니다.
루이 16세가 단두대에 오르기 전에 쓴 유서나 낭트 칙령 같은 역사적인 유물들을 전시해서 보여주는 것이 놀라웠어요.
짬짬이 귀족이 살던 저택을 개조해 만든 이곳에 남아있는 귀족문화에 홀려 잔뜩 사진도 찍어보고, 귀족들의 서재에 들어가면 잠시나마 넋을 놓고 구경도 해보고, 전시장에 오래 머물지는 못해도 강렬한 인상을 받고 한동안 행복해 하던 순간들이 남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