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빠리 슈퍼맘
파리 독서

원칙 있는 삶 – 위즈덤 하우스 – 박현찬

by 빠리 슈퍼맘 2022. 8. 25.

주흐, 빠리 슈퍼 맘입니다.

 

소설 형식으로 원칙 있는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는 책입니다.

 

 

 

왔던 길로 되돌아가는 것은 후퇴가 아니다. 틀린 길을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것보다 왔던 길로 천천히 되돌아가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지도 모른다. 모두들 빨리 가려고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길로 가는 것이다.

 

준아, 커서 뭐가 되건 사람답게 살아라, 뭘 하며 살든 도리에 맞으면 결국엔 이기게 돼 있단다

 

인간답게 살자, 그게 제 인생의 원칙이에요.

 

… 여행이 뭡니까 ? 떠나기 전보다 더 나은 자아를 확인하는 과정 아닙니까 ?

 

영혼을 건드려주는 여행…

 

아, 오늘도 내 손으로 세상을 좀 더 낫게 만들었구나’…봉사하는 사람들의 힘은 바로 거기에서 나온답니다.

 

영혼의 포만감을 위한 새로운 여행을 꿈꾸던 친구…

 

한사람이 뜻을 세우고, 수없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어떻게 원칙의 힘을 키워 나가는지. 그 모습을 보면서 저는 일에서나 인생에서나 똑같이 적용되는 원칙이 있다는 걸 알았어요. 뭐랄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를 더 나은 존재로 나아가게 하는 ‘정신의 뼈대’같은것, 내 삶을 끌어주는 진정한 힘 같은거 말이에요.

 

대학때까지 소설을 물리게 읽고 나서는 소설이 손에 더이상 잘 잡히지가 않네요. 그래서 다시 읽는 책은 아니지만 ‘원칙’을 강조하는 이 책을 떠나보내지 않고 곁에 두고 있답니다.

 

사회에서 모두 우러러 보는 자리에 있는 수많은 대단한 사람들. 하지만 그런 사람들조차 원칙을 지키지 않는 세상.

 

더 살기좋은, 더 아름다운 세상으로 다가가기 위한 한걸음은, 다같이 원칙을 지키려는 마음을 잃지 않는것이라 생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