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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빠리 슈퍼맘
파리 독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나 - 도서출판 동암 - 이부까 마사루

by 빠리 슈퍼맘 2023. 6. 24.

봉주흐, 빠리 슈퍼맘입니다.

 

 

 

초판이 30년도 더 지난 오래된 책입니다.

 

오래된 책인데도 활자가 읽기 편하고, 아이를 둔 부모가 새겨들어야 할 좋은 말들이 가득차있습니다.

 

어디론가 보내야 할 때가 된 것 같아서 이 책을 정리하기 전에 잊고 싶지 않은 부분을 적어봅니다.

 

함께 명심 (銘心)해 보실래요?

 

***

 

 

나는 유아 교육의 기본적 이념은 ... 모처럼 혈통좋은 개를 들개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정녕 태어난 직후부터의 아이의 기르는 방법 여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음악을 듣게 한다거나 바이올린을 배우게 하는 것은, 굳이 음악의 천재를 만드는 게 목적은 아닙니다.

 

영어를 가르치거나 글자 읽기를 배우게 하는 것 따위는 어학의 천재를 만들려는 데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물며 좋은 유치원이나 좋은 국민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예비학교 교육이 목적인 것도 아닙니다.

 

바이올린 교육이나 영어, 글자교육은 어디까지나 유아의 무한한 가능성을 끌어내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것입니다. 17

 

 

유아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유연한 두뇌와 튼튼한 몸을 가진 밝고 솔직한 성격의 아이로 기르기 위해서'라고 하는 것에 있습니다 18

 

부모의 간섭은 유치원 이전에 끝나 있어야만 합니다. 그것을 방치하고 있다가 아이가 유치원에 가게 되자 여러가지 간섭을 가하게 되면 애써 지녀온 어린이의 재능을 죽이고 공연한 반항심만을 치솟게 할 뿐이라는 마이너스 효과만이 생길 것입니다 27

 

아직 말도 제대로 못하는 유아가 어른과 다름없이 혹은 그 이상으로 봉제인형이 지닌 복잡한 성격을 이해하고'나는 이놈이 제일 멋있어'하는 의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어른의 억측에 의한 '유아용'이라는 판단이 실제로는 얼마나 유아에게 통용되지 않고 있는가... 29

 

...유아의 식별 능력이 우리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다는 것...31

 

자극이 없는 방은 해롭다

순백의 천장과 하얀 벽에 둘러싸여서 외부로부터의 소음이 일체 차단된 조용한 방. ... 자극이 전혀 없는 방은 갓난아이에게 유해무익할 뿐입니다. ... 흔들리는 침대, 밝은 색으로 장식한 구슬꽃 같은 방, 반짝이는 구슬, 다양한 색깔의 종이 등, 오만가지 도구... 풍차, 꽃 모양의 커튼 등은 극히 유효한 촉진제... 심리학자 하버드대의 화이트 교수는 다음과 같이 단언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풍요롭게 하는 노력이 탄생 직후의 발육에 현저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우리들은 명백히 보여주었다' 62-63

 

연년생의 출산으로 어머니의 몸이 쇠약해져서 두 아이를 돌볼 수 없었던 처지는 동경이 갑니다. 그러나 좀더 어린아이의 섬세한 심리에 주의를 기울일 수는 없었을까요. 여러가지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어린아이의 시중을 타인에게 맡길 수밖에 없는 케이스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기 아이가 어떤 환경에 놓여 있는가를 항상 세심한 주의를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70

 

언어나 동작 등에 의한 표현 수단을 아직 익히지 못한 갓난아이에게 운다고 하는 것은 유일한 자기 표현의 수단입니다. ... 뭔가를 호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호소에 대해서 내버려둔 채 응답이 없다면 호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바랐던 갓난아이의 요구는 단절되어버리는 것이 됩니다.

 

특히 갓 태어난 갓난아이에 있어서 어머니와의 피부접촉, 스킨십이라는 것이 아이들의 정신 형성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상식이 되어 있습니다. ... 어머니가 갓난아이를 사랑스럽게 안아주는 것이 갓난아이의 정신 건강에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77

 

... 유아의 재능이나 성격의 건전한 발육이란 관점에서 본다면 오히려 곁에 끼고 자는 것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8

 

갓난아이는 2개월에서 3개월을 지나면 웃기도 하고 뜻도 알 수 없는 소리가 입에서 나오게 되며 주위의 물건이나 사건을 기억하게 됩니다. 어머니의 아무렇지 않은 말이나 동작을, 갓난아이는 어느새 뇌세포에 짜넣고 있는 거입니다.

 

그러니깐 이 시기에 어머니가 갓난아이의 말상대가 되어 주느라 않느냐가 갓난아이의 지능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84

 

어떤 통계에 의하면, 어린아이의 취급 방법이 방임적이면 방임적일수록 그 아이의 성격은 불안정하고 공격적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욱이 늘 애정에 굶주려 있기 때문에 어른의 주의를 환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 이와는 반대로 부모로부터 지나치게 사랑받고 있는 아이 쪽이 무시당하고 있는 아이보다 어른이 되어서 사회에 적응하기 쉬우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정서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는 것. ... 육아의 방임주의는 아이의 능력뿐만 아니라, 성격 형성에도 대단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충분히 명심해 주길 89

 

갓 태어난 갓난아이도 부부싸움을 안다

어린아이의 표정은 부모의 생활을 확실하게 비추는 거울... 인생상담실에서 이혼상담을 하러 온 어머니와 그 품에 안겨있는 갓난아이가 너무나 똑같이 슬픈 표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깜짝 놀랐다는 이야기 92

 

유아 교육이라고 해서 새삼스럽게 다른 사람과 동떨어진 특수한 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좋은 부모, 밝고 단란한 가정, 이 이상의 유아 교육은 없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94

 

어머니의 근심습관은 아이에게도 전염된다

성격이 어두운 어머니 슬하에서 자라면 성격이 어두운 아이로 자라...

 

 

자신의 결점이 아이에게 옮겨지지 않게 노력하는 어머니는 의외로 적음... 무게를 헤아릴 수 없는 자신의 결점은 가능한 한 아이에게 옮기지 않도록 신경써야...

 

어머니가 갖고 있는 '근심 습관'이라고 하는 병원균은 감기가 전염되는 이상의 속도와 강도로 아이에게 옮겨가는것 97

 

어쩌다가 얼굴을 마주하는 아버지가 심하게 꾸짖기만 한다면 아이는 자기의 적으로 생각하고 반항적 태도로 나오기 마련...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는 대개 아버지한테 좋은 인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엄격한 아버지... 이러한 아버지에게서 자란 아이는 ... 많은 위인전을 읽어보면 오히려 성격적으로 결함이 있는 일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98

 

이 실험은, 인간끼리의 교류가 적은 환경에서 자란 어린아이는 성격이나 지능을 형성함에 있어 매우 커다란 장애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옛날처럼 이웃간의 교분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적어도 어린아이를 갖고 있는 어머니끼리는 보다 많은 교류를 하도록 노력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106

 

아직 다 읽지 않은 신문을 유아가 박박 찢기 시작하는 경우도, 손을 철썩 때리고 빼앗아버릴 것이 아니라 반드시 낡은 신문을 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애써 무언가를 향해서 행동하려고 했던 유아의 충동이나 흥미의 대상이 일방적으로 빼앗겨서 그 본래의 뜻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 대안을 제시하지 못할 때도 일단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만 합니다. 120

 

 

섹스에 대해서 거짓을 가르쳐선 안된다

우리들 어른에게 섹스란 더러운 것, 숨겨두어야 하는 것이란 관념이 버려지지 않는 것도 유아기에 올바른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140

 

... 부모는 애써 생긴 아이의 의욕을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억누르고 있는 것, ... 유아가 있는 가정의 집안이 깨끗이 정돈된 ... 경우, 아이가 있는데도 잘 치워놓았다고 훌륭한 어머니인 양 떠들썩 칭찬... 그러나 아이의 창조 의욕이 저해되는 일이 있다면 심각.

 

그렇게 하면 안돼,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부모가 아이를 제약하는 것은 반대로 애써 돋아난 의욕의 싹을 꺽어버리는 결과. 172

 

규격사이즈의 도화지를 주면

규격사이즈의 인간밖에 되지 않는다 173

 

난잡한 방이 예술가에게 신선한 영감을 부여하는 것처럼, 어린아이에게 있어 어른에게는 전혀 가치없는, 혹은 위험한 것이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 것이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두뇌 발육을 촉진시키며, 창조성을 높이는 중요한 자극이 되는 것 180

 

책이란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책은 어린이에게 있어서 어떤 때는 터널 대용으로 사용되고

어떤 때는 도화지 대신으로 사용되며

또 어떤때는 찢거나 뜯어내는 대상도 될 것.

 

책을 읽는 것으로 일방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처음부터 책을 주지 않는 것보다 나쁜 결과를 낳습니다 188

 

진흙장난, 종이자르기 등 소박한 놀이가 유아의 창조성을 기른다 191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애정과 격려와 원조를 부여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그것과 동시에, 긴 안목으로 지켜보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193

 

돈이나 여가가 없어도 아이들의 교육은 가능하다 213

 

변화물쌍한 오늘날의 사회에서 언제까지 오늘의 가치관이 통용될 수 있을까요. 현재의 일류 학교가 내일도 일류라고는 단정할 수 없습니다. 하물며 아이가 성장해서 어른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20년, 30년 후의 일입니다. 현재 어머니가 갖고 있는 가치관이 통용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눈앞의 이익이나 좁은 시야에 사로잡힌 채 아이를 교육했을 때, 그 아이는 다음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으로는 자라지 못할 것입니다. ... 현재밖에 염두하지 않는 좁은 소견을 가지고는 어머니로서의 책임을 다할 수 가 없습니다 218

 

... 특히 아버지가 박학하고 교육광이었던 사실... 그러나 교육광인 나머지 아이가 놀거나 다른 아이들과 교제하는 것을 금해버렸던 것입니다. 유아기에 있어서 사회적 육체적 훈련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에 편협한 천재로 자라버린것... 그 일례로 팡세를 저술한 프랑스의 위대한 철학자 파스칼을 들 수 있습니다.

 

... 그의 아버지는 아이의 교육에 전념하기 위해 그때까지 근무하고 있던 관리직을 그만둘 정도... 파스칼은 훗날 수학자로서, 과학자로서, 혹은 종교철학자로서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그러나 39세의 나이로 죽은 이 위대한 천재가 18세부터 하루도 편안한 날이 없었다고 고백하고 있는 사실... 세 살 때에 어머니와 사별한 파스칼은 어머니의 사랑도 모르고 같은 또애 아이들과의 교류도 없이 그저 다만 아버지의 엄격한 교육 아래서 길러진 것... 226-227

 

그들에게 있어 책이라는 것은 부모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손을 뻗으면 쉽게 닿는 곳에 놓여 있었던 것... 그들이 부모로부터 들은 말은 훌륭하게 되어라는 강제가 아니라 ' 너 같으면 틀림없이 훌륭하게 될 수 있다'라는 암시.  229

 

낳기만 하고 자라는 대로 내버려두고 있는 부모 = 육아중절

나는 육아중절은 임신중절 이상의 죄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는 20년 뒤, 30년 뒤의 국가나 당신의 가정을 불행으로 빠뜨리게 되는 것 231

 

자식은 어머니의 소유물이 아니다

부모가 자식을 무엇으로 키울 것인가라는 방향에서가 아니라

자식이 무엇으로 자랄 것인가 하는 방향으로 키워야만 합니다 238

 

어머니의 자신없는 모습이 아이를 망친다

238

 

성장하는 아이가 열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 어머니가 하나나 둘의 노력으로 편안하게 끝내려고 한다면 그것은 통할 리가 없을 것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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